알면도움되는 꿀팁

사십구재 정보 총정리?!

리뷰하는 남자 서쿤 2023. 11. 18. 17:00

 

사십구재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쑈쑈입니다. 여러분은 사십구재가 무엇인지 정확히 아시나요? 개인적으로 사십구재에 대해서 들은적은 있으나 정확히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사십구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십구재란?

죽은 사람의 명복을 비는 천도 의식입니다. ‘칠칠일/칠칠재' 라고도 한다.

 

사람이 죽으면 다음 생을 받을 때까지 49일 동안 중음(죽은 후 다음 생을 받기까지의 기간)의 상태를 맞게 되는데, 이 기간 동안 다음 생을 받을 연이 정하여진다고 하여 7일마다 불경을 읽고 부처님께 공양하는 의식을 말합니다.

 

즉, 죽은 자로 하여금 좋은 생을 받기를 바라는 뜻에서 49일 동안 이 재를 지내는 것입니다.

 

 

사십구재 모습

 

사십구재를 지내는 이유

불교의 내세관에는 극히 착하거나 극히 악한 업을 지은 사람의 경우, 죽으면 곧 다음 생을 받기 때문에 중음이 없으나 보통사람은 이 중음에 있을 동안 다음 생의 과보가 정하여진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에 이러한 천도의식이 언제부터 있어왔는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속설에는 문수보살을 친견하기 위하여 정암사에 머물렀던 자장이 일시의 교만으로 거지로 변신하고 온 문수보살을 만나지 않았는데, 뒤늦게 문수임을 깨달은 자장이 뒤를 쫓아갔으나 육신으로는 어쩔 수 없었다 하며 자장은 육신을 버리고 문수의 뒤를 따라 하늘로 가서 보살을 만났지만 돌아와 보니 육신은 이미 화장한 뒤였으며, 이때부터 사십구재가 개최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사십구재 유형

이들 의식문에 의하여 사십구재의 의식절차 및 양식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지며

 

1) 상주권공재는 불보살단 인 상단권공이 위주가 되고, 이어서 영가의 제사인 관음시식을 행하는 재의식입니다.

 

2) 영산재는 상주권공을 확대한 것으로서 석가모니불의 법회도량인 영산회상을 재현하여 상징화한 것입니다. 상단권공이 중심이라는 점에서는 상주권공재와 다를 바 없으며 뒤이어 관음시식이 있음도 같으나 이 영산재의 마지막에 식당작법이 첨가되는 점이 다릅니다.

 

 

3) 각배재는 대례왕공이라고도 하며 이 의식은 상주권공재의 의식절차 및 그 신앙적 구조 위에 명부시왕신앙을 삽입한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즉, 상단권공 이외에 명부시왕단을 설하여 시왕에 대한 권공의례를 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사십구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문하는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쑈쑈입니다. 항상 우리가 각종 경조사에서 조문을 하게 되는데요. 조문할 때마다 복장은 어떻게 하고 행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seominho1.tistory.com